인간 관계가 다양하다.
머드 게임에서 볼 수 있듯이, 한 개인이 수천 명에 달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이나 협동을 통하여 새로운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창조하고 있다.
⑤ 표현의 자유는 감정의 통제를 넘어서
탈대면성, 익명성을 지닌 동시적인 의사소통의 한 방법인 채팅을
문화사, 1992, 색인: 사이버공간.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 공간을 어떤 시각으로 보고 이해하고 다루느냐에 따라 교회의 미래는 영향을 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이버 공간은 우리 사회의 또 다른 형태로서의 사회이며, 공간이기 때문이다.
2. 사이버공간에
사이버스페이스는 아직 그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정보 교육의 내용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우리는 앞으로 글을 전개하면서 앞의 데이터베이스와 미디어로서의 개념이 뒷받침하는 사이버 교육을 도구적 사이버 교육으로 정의하고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 교육을 사이버사회교육
사이버스페이스를 현실공간과 연결시켜 이해하고 이러한 사이버스페이스는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와 같은 코드(Code)와 법, 사회규범, 시장, 구조와 같은 제약들에 의해 규제된다고 본다.
Ⅱ. 컨텐츠의 정의
e-Biz의 측면에서 '컨텐츠'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온라인상에 존재하며 정보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