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적” “반군주주의적”인 문서들에게만 역사의 자리를 허락하였다. 모든 고대 전승에서 왕조적 본문들에 대하여 신학적 해석을 판정하였다. 그것은 “후대의첨가문” “신학적 수정” “야웨 문서적” “사제 문서적” 등의 방법이다. 구약의 본문에 각인되어 있는 사실에 대하여 신학적 평가로
사제자인 심방, 심방의 신을 믿고 있는 단골, 이들을 지속적으로 연결시키는 창세과정에 나타난 신들이 삼위일체로 만나는 살아있는 신화이다. 김헌선, “<베포도업침․천지왕 본풀이>에 나타난 신화의 논리”, [비교민속학회] 제 28호 p. 241.
제주도 신들의 이야기는 제주의 굿을 통해 그 내력을 들
테베의 왕이었던 라이오스가 의문스러운 괴한의 습격을 받아 죽은 뒤 그의 아내 이오카스테는 테베의 골칫거리인 스핑크스를 물리치는 자에게 그와 결혼해서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한다. 코린토스의 왕자였던 오이디푸스는 여행 중 테베에 왔을 때 이러한 소문을 듣고 스핑크스를 찾아가 그가 낸 수수
Ⅰ. 서 론
필자는 고등학교 다닐 때 세계 3대 비극작품중 하나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 을 통해 오이디푸스가 어떤 인물인지 알게 되었다. 오이디푸스 왕(고대 그리스어: Ο?δ?πoυ? τ?ραννo? Oid?pous t?rannos, 영어: Oedipus Rex 또는 Oedipus Tyrannus 또는 Oedipus the King)은 소포클레스가 지은 아테네 비극이
왕건이 936년에 통일했고, 이후 약 456년 동안 총 34명의 군주가 계승했는데 918~936년의 18년은 엄밀히 고려시대가 아닌 후삼국시대다. 그러므로 후삼국을 통일한 936년부터 고려가 멸망한 1392년의 역사이므로 456년이 맞다. 1392년 당시 실권자였던 수문하시 중 이성계의 정변에 휩쓸려 멸망하였다.
이 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