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의 ‘조화’, 이것은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신화의 독특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 전개될 본론 부분에서, 천지개벽 신화를 담고 있는 ‘초감제’와 ‘천지왕본풀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II . 본 론
1. 제주도의 신화와 굿
제주도의 신을 말할 때 흔히 ‘1
1. 창세가(創世歌)
* 해설 : 함흥지역에서 전래돼 온 서사무가로, 세상의 창조와 인간의 탄생, 인간세상 주인 다툼 등의 내용을 두루 담고 있다. 우리 창세 신화의 한 원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다. 신의 이름이 '미륵'과 '석가'로 돼있어 후대의 것으로 보이기도 하나, 그 이름은 후대에 채택된 것으로
제주도무속자료사전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현용준 채록본을 가만히 보면 ≪초감제≫는 안사인 심방의 구송내용인데, 유독 <천지왕본풀이>만 정주병의 자료가 덧끼워진 모습이나 일단 이 글에서 검토하기로 한다. 제주도 굿에서 초감제는 보통 수심방이 맡아서 한다. 그런데 <베포도업
천지왕본풀이이다. 본풀이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늘의 천지왕이 지상에 내려와 총맹부인과 동침을 하고 돌아갔는데, 부인은 아들 형제를 낳았다. 형은 대별왕, 아우는 소별왕이라 이름을 지었다. 형제는 자라나 아버지를 찾아가려고 천지왕이 남기고 간 박씨를 심었다. 그 뒤 박씨는 싹
제주도 본풀이>>
: 본토와 떨어져 있는 제주도의 경우에는 서사무가가 어떻게 작용하는 것인지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있으므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제주도 본풀이의 특징은 다음의 다섯가지로 요약된다.
1. 본풀이의 명확한 용례가 이루어져있다.
제주도의 굿에서는 「천지왕본풀이」,「궤눼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