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족들에 의해 장악되었는데 그들은 신분적 권위의 상징인 향안을 모체로 한 향회를 수령권과의 유착·길항이라는 관계 속에서 향촌사회의 권력을 장악하여 유향소를 기반으로 벼슬아치와, 백성을 지배하고 있었다. 18세기가 되면서 재지사족을 중심으로 하던 기존의 수취체제가 수령에 의한 향약의
조선-군현제(郡縣制)
중앙 정부는 수령(守令)에게 군현의 통치권 위임하여 향촌사회 통치하게함
수령은 중앙정부, 재지사족과
상호 보완적 관계
향촌사회 권력장악
유향소 중심으로 향약시행
향회(鄕會)를 통해 향촌사회의 권력 장악. 리(吏), 민(民) 지배
밖 수령권과의 <유착과 길
지배체제를 유지하였다. 법제적 신분의 내부에는 각 집단 사이에 실제적인 여건의 차이로 여러 계층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다른 신분이나 계급 사이의 상하 이동은 거의 폐쇄적이었으나 신라와 같이 폐쇄성이 강한 사회를 제외하면 같은 신분과 계급 안에서는 개인의 능력에 따른 계층이동은 어느 정
(2). 귀족 정치의 대두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794~1185)
수도를 헤이안(平安, 지금의 교토 京都)으로 이전했을 당시만 해도 천황의 권위는 매우 높았다. 그래서 여러 가지 개혁이 이루어지고 중국 당나라와의 교역도 계속되어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민중 속에 파고드는 새로운 불교로서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