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듀안 마이클의 작품세계
듀안 마이클은 여자친구와의 행복한 나날을 카메라에 담고는 “이 사진은 그때의 우리를 보증한다”라고 칭했다. 하지만 그녀가 흔적 없이 사라진 몇 년 후 그는 “사진이 보증하는 것은 1974년 5월 8일이였다는 사실뿐이다. 우리의 사랑도 행복도, 좋은 관계도 보증하
뛰어넘음
재미있고 재치 있는 연작사진, 섬세한 연출력
듀안 마이클에게 있어서 진실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정신적이고 환영적인 것)
->보이지 않는 것이 욕망, 성, 삶과 죽음 등
->우리들의 삶 가까이에 존재하는 것
자연과 포트레이트는 찍지 않았다
대표작품 “추락한 천사”
마이클스노우의 작품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녀는 1976년에 파리의 미국영화교육센터 내 캘리포니아 대학 해외교육 프로그램에서 영상이론 공부를 계속하였다. 그녀는 장-루이 보드리, 레이몽 벨루어, 티에리 쿤첼, 모니크 위티그와 크리스티앙 메츠같은 이론가들의 수업을 들었다. 차학경이 월
있다는 사실을 거부하고 사진의 방식과도 같이 표현되고 보이는 모든 것은 복사물의 한 측면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복제와 복사라는 방법론이 적극적으로 취해짐으로써 미술이 세계가 내포한 의미들에 대해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는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예술
작품제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형식적 집착이라든가 상업주의적인 화랑,또는 미술관의 관습적인 태도를 부정함으로서 전통적인 제작체계를 벗어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부작가들을 전시장을 벗어나 자연공간이나 사회현장으로 작업의 설치를옮겨 가는가 하면 예술현상에 관련되는 여러 측면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