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미술 레포트

 1  대지미술 레포트-1
 2  대지미술 레포트-2
 3  대지미술 레포트-3
 4  대지미술 레포트-4
 5  대지미술 레포트-5
 6  대지미술 레포트-6
 7  대지미술 레포트-7
 8  대지미술 레포트-8
 9  대지미술 레포트-9
 10  대지미술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지미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대지미술이란? (Land art)
2 . 대지미술의 배경
3 . 대지미술의 특징
4 . 작가 소개 및 주요 작품
5 . 대지미술의 의의와 영향
6 . 대지미술의 한계
참고서적 & 사이트
본문내용
1 . 대지미술이란? (Land art)
대지미술의 정의는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이다. 미니멀 아트(minimal art)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난 미술로, 미술 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하려는 미술운동이다.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자연과 인공의 관계를 탐구하는 미술을 말한다. 또한 작업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시간개념들을 제공하며 작가와 관람자 모두 현재진행으로 경험하고자 하는데 의도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시간개념을 대지라는 새로운 방식과 장을 통해 우주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시간을 초월한 과거 문화와의 접속 가능성을 볼 수 있다.

대지미술은 다른 용어로 Earth Work , Process Art라고도 하며, 19 67년 미국에서 처음 탄생하여 1960년대 후반에 영국과·독일, 특히 미국에서 성행하였다.
Land Art란 용어는 소설가 B.앨디스가 쓴 SF소설 제목에서 작가 스미드슨이 같은 이름을 전람회 이름으로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된 미술용어로 굳어지게 되었다.
대지미술의 표현방법은 작품의 소재나 경향, 방법 등이 작가마다 매우 다른 성향을 보인다. 사막, 산악,·해변, 설원 등의 넓은 땅을 파해치거나 거기에 선을 새기고 사진에 수록하여 작품으로 삼기도 하고, 잔디 등의 자연물을 그릇에 담거나 직접 화랑에 운반하여 전시하기도 한다.
2 . 대지미술의 배경
1970년대는 세계 각지에서 공해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시대다.
화학 오염과 대기오염은 지구의 환경을 새삼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산업 발달에 따른 각종 공해가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고, 자연 속에서 자연과 일체화 하고자 하는 ‘어스 아트’운동이 일어났다.
1960년대 중반부터 영국과 미국에서는 인공 소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연 속에서 자연과 일체화하는 작품을 만드는 미술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는 에콜로지 운동과도 관련을 맺고, 도시의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창작의 장을 펼쳤다.
1960년대 후반에 나타난 대부분의 아방가르드(Avant Garde) 미술은 작품제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형식적 집착이라든가 상업주의적인 화랑,또는 미술관의 관습적인 태도를 부정함으로서 전통적인 제작체계를 벗어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부작가들을 전시장을 벗어나 자연공간이나 사회현장으로 작업의 설치를옮겨 가는가 하면 예술현상에 관련되는 여러 측면들에 있어서 가능한한 많은 매체들을 동원하면서 예술개념의 검증을 시도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서 70년대에 걸친 Conceptual Art, Minimal Art, Process Art, EarthWorks, Body Art, Happenings, Event 등 다양한 미술양식들의 미학적 관심사는 자연히 작품의 '비물질화' 그리고 '비영속화'에 귀결되었고 실험적인 태도와 지적이고 논리적인 경향을 동시에 띤 작업들이 대중들 앞에 제시되었다.
이러한 것은 관습적이고 제도적 공간인 화랑을벗어나게 하였고 미술활동의 영역이 자연현장과 일상생활 공간에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이제껏 전위적인 예술과 괴리되었던 대중들에게 낯익은 일상 소재들이나 자연물로서의 재료,그리고 매스 미디어와 간매체(inter-media)등을 통해 새로운 의미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예술과 자연을 새로운 차원에서 재결합하는데 있어서 60년대 말의 미술운동이 전위역사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미술이라는 쟝르속으로 실제의 자연이 이끌려 사용되어지는 과정에서 Landscape개념은 아름다운 경관과 장엄한 전망과 동시에 황폐한 불모지, 늪, 사막, 그리고 현대화의 산물인 산업쓰레기장 등을 다 포괄하게 되었다.
특히 Earth Works의 작가들을 자연의 경관보다는 그 자연이 가지는 물질성을 새롭게 발견했고 그러함으로서 자연과 인간을 분리하지 않으려 했다. 대부분의Earth Work작가들은 자신의 체험속에 들어 있는 에너지의 근원과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였는데 이러한 점은 기존미술이 가진 단조로움과 안일함에 대한 비판이며, 도시의 물질주의적인 성향에 대한 거부로서 실제적인 자연환경을 대상으로 삼아 직접적인 자연의 소재를 채택하고 일상생활과 사회에 대한 문제제기를 내용으로 삼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Earth Works는 자연경관의 특정한 성격과 관계하면서 작업의 내용을 결부시킨다.
이들의 작업들은 일련의 비슷한 장소에서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중요한 것은 그 작업들과 그 주변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Earth Works의 시간성(지속성)은 크리스토의 작업과 같이 지정된 시간이 끝나면 철수시키는 한정된 시간성의 작품과 Smithson의 작품과 같이 거의 방치된 상태로 영구히 놓여지는 작품들이 있는데, 시간성에 대한 것은 예술적 경험들을 일상적인 환경속에서 비예술적인 행위로 나아가게 하는 시도 혹은 변화인 것이다. Earth Works는 미니멀 아티스트들이나 컨셉츄얼리스트들에 의해 나타나는 간단한 단어들과 숫자같은 체계,기본적인 기하학,반복,대상의 무의미한 측정,수치,도표와 도면화 등과 같은 개념적인 요소를 받아들였으며 그것들을 대지위에 직접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설치 예술과 환경 디자인 - 김지영 지음. 광문각
만화 서양미술사 vol5. - 이수홍 감수, 다카시나 슈지 외 엮음, 다빈치

크리스토의 베일과 포장 작업에 나타난 의미 연구 / 이주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대지미술에 관한 연구 / 남행숙. 숙명여자대학교, 1995.

www.metasynth.com
nezumi.dumousseau.free.fr
www.micheldavo.com
www.artzimut.org/land_art.htm
la_cause_des_causeuses.typepad.com
www.denarend.com
www.jenschrjensen.dk
http://blog.naver.com/greensaram?Redirect=Log&logNo=30009375801
http://cafe.naver.com/bono1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http://www.1point.co.kr/report/text3.htm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 백기영 뮌스터 미대
클릭 서양미술사 -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김호경 옮김, 예경출판사
뉴욕 미술의 발견 - 정윤아 지음. 아트북스,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