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및 2차원상의 모든 작업을 총칭한다. 3D는 물체의 3차원데이터를 입력하여 만든 3차원 모델 및 음영 표현, 재질 표현 등 프로그램에 의한 모든 입체 표현 과정을 뜻한다. 4D는 3차원 공간에 시간성을 부여한 것으로 동영상과 같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③ 영화
영화가 필름을 이용
강하여 순수미술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디지털 아트의 시작은 백남준과 같은 비디오 아트 작가들이 후반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백남준의 《메가트론 매트릭스》(1995)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의 이미지를 비디오 영상과 함께 디스플레이 한 것이었다. 특히 설치미술가들은
사진이나 종이인화법에 의한 초상사진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습판사진술의 출현으로 더한층 유행을 자극하여 1850년대에는 그 정점에 이르렀다. 사진의 역사상 최초의 주목할 만한 초상사진가는 영국의 D.O.힐(1802~70)로 종이인화법에 의한 훌륭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는 미술사상 처음으로 17세기
이미지와 테크놀로지 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화되어 가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
이미지와 테크놀로지 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화되어 가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