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이해로 사진을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는 곧 우리의 생각보다 신문에서 포토저널리즘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음을 의미한다고 여겨진다.
다음으로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두 신문사 중 용산 철거민 진압 참사를 더욱 비중 있게 다룬 신문사를 선택하라는 질문에는 80명 중 64명으로 한겨레의
사진”
4. 사례분석 ( by. 용산참사 )
주제와 신문사 선정
포토저널리즘의 영역의 꽃 : 사건사고 분야
용산 철거민 참사
용산 철거민 진압은 예견된 사건
참사로 이어지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
조선일보 VS 한겨레
논조가 다른 신문사에서 사진의 영역(포토저널리즘)에서 또한 차이가 있는
사진가였으며 보도사진의 시초 격이었다. 그래서 그는 전쟁의 사실적인 면을 전달해 줄 수 있었다. 이런 사진으로부터 역사적 사건을 보도하는 포토저널리즘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처음으로 포토저널리즘이 요구하는 현실감, 진실에 대한 감각, 사진가의 현장 동참의 성격이 명확
사진은 생중계 필름의 위성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도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서구와 한국의 신문디자인 혁명이후, 신문저널리즘은 더 많고, 크고, 컬러풀한 보도사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주로 디지털 기술의 발달, 뉴스제작자의 신문의 외양에 대한
1. Photojournalism의 정의-
포토저널리즘이란 인쇄술이 발명된 이후 신문, 잡지 등의 매체에 게재되는 사진을 일컫는
단어로 글이 첨부된 한 장의 사진을 기본 단위로 가지고 있다. 더 상세히 말하자면, '세상에서 발생된 사실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미디어를 통해 독자들에게 보도하는 뉴스보도의 일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