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은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의 세계관에 따라 일정한 법칙성을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전통 사찰의 대부분은 산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산지형 사찰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산지에 위치해 있는 사찰의 각 조형물 배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의 세계관을 살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구조물·조형물 등의 '휴식공간 디자인’(Rest Area
Equipment Design), 게시판·버스정류장·공중화장실·공중전화부스·우체통 등의 '공공시
설 디자인’(Public Area Equipment Design), 광고판·매표소·신문가판대 등의 '상업시설
디자인’(Commercial Equip-ment Design), 쓰레기통·식수대·쉘터 등의 '편의시설 디자
인
사찰이나 궁궐과 같은 한국 전통건축양식을 모두 포함하는 것인지 분명하데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학술적으로도 ‘한옥’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한옥’이란 용어의 어원 및 역사를 살펴보면, ‘한옥’이라는 단어는 융희2년(1907) 4월 23일에 작성된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