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행산업의 성장은 단기적으로는 고용증대 효과를 견인하는 반면, 장기적으로는 경제 내 생산성과 성장성 악화로 이어져 결국 전체적으로는 고용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분석(현대경제연구원, 2006)
ㅇ 사회적 부작용 해소 측면에서 도박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1조 5천억원으로 추정 (
1. 사행산업이란?
최근 한국사회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점차 규모와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사행산업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이다. 이 문제는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하고 정의할 수 있으나, 먼저 도박중독 문제의 대상 분석과 사행성 의미를 통해 사행산업의 속성을 파악해야 함을 시사하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공식적인 경마 시행체로서 상당한 기간동안 위협적인 경쟁자가 없는, '고객이 찾아오는' 경영 환경에 힘입은 바도 있다고 하겠다. 물론 경마가 그 특성상 '사행행위영업'으로 분류되어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별 특례법 및 시행규칙>등을 비롯한 각종 법적
산업들 중 한 분야이며, 서구 여러 나라에서는 한때 부도덕적 행위라고 치부되던 카지노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이제는 단순한 겜블링 산업에서 가족단위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카지노는 관광지역, 호텔 내 위치하여 게임, 오락, 유흥 제공 등을 제공함으로서 관광객의 체제
Ⅰ. 서 론
21세기 관광산업을 선도해 나갈 유망업종으로 큰 기대를 모으면서 세계 각국은 카지노상품의 다양화 및 대중화를 통해 카지노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카지노의 대형화 및 복합 단지화 경향이 미국 라스베가스는 물론이고 호주, 마카오, 말레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