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존폐론처럼 오래된 논쟁도 없다. 종교계, 학계, 법조계,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수많은 토론과 찬반 논쟁이 반복되고, 존치론과 페지론의 우열을 가리기 힘든 대립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서 이 논쟁이 더 이상 새롭지 않지만, 사형을 대체할 형벌제도에 눈을 돌리면서 논쟁이 다시 불붙기 시작하였다.
사형 판결을 받아 성남교도소에 입감된다. 집에 혼자 남은 예승은 보육원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 곳에 들어간 몇 일후 수감자 중 한명이 방장을 찌르려는 것을 용구가 알아 채고 대신 칼에 찔리는 일이 발생을 하게 된다. 그 결과 방장은 용구의 소원인 딸 예승을 만나는 것을 들어 주기 위해 다른 수
1. 사형제도의 개요
인류역사의 시작을 구약성서에서는 범죄로 시작한다. 신과 인간의 계약파기에 따른 형벌로 추방의 역사에서 비롯되고 있고, 두 번째 범죄는 끔찍한 살인극으로 시작된다. 형이 아우를 시기해서 벌어진 살인극인데 이 또한 추방이란 극단적 형벌이 부과된다. 고대 사회에서 추방
사형제의 존치는 사형제를 점차 폐지해가는 국제적인 추세를 우리가 역행하는 것으로 ‘인권 후진국’이라는 ‘불명예’를 떠 안는 꼴이라는 주장.
→ 하지만 사형제도를 무기징역으로 대체하자는 의견에 대해서 유럽의 경우와 같은 평면에서 비교해서는 안된다. 이시윤 교수(경희대학교 국제법대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사실상의 사형폐지국가로 인정된 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도적으로는 사형이 없어지지 않았으며 몇 차례 법사위에 오른바 있다. 본문에서는 사형제도의 정의, 역사, 종류, 문제점, 찬성의견, 반대의견, 사형제도 폐지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