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이란 신이 인간에게 준 호흡을 멈추게 함으로 그의 생명의 기능을 멈추게 하는 것을 말한다. 생명이란 인간에게 한번 주워지기에 사형제도는 현재도 그 존속과 폐지의 논쟁은 계속 되고 있다. 사형제도를 폐지한 나라는 34개국, 일반 범죄에 대한 사형을 해지한 나라는 18개국, 사형을 유지하고 있
사형제 폐지론의 시작
18세기 중엽부터 사형을 非人道的이고, 非理性的이며, 殘虐한 것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점차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이태리의 베카리아는 사형제도의 문제점을 예리하게 비판하면서, 그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그는 "형벌의 기원은 무엇인가?"를 묻고,
사형이 부과되는 범죄 30여 개가 규정되어 있었다. 사형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이다. 일례로 구약성경에서 알 수 있는 당시 율법은 대부분 사형으로 범죄를 응징하고 있다. 한편, 고조선 8조법에도 "사람을 살해한 자는 죽음으로 갚는다."는 조항이 있어 사형이 집행됐음을 알 수 있다. 영국에서는 150
제도가 아니라 생명을 보호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 시점에서 사형제도를 유지해야 하는 정당성에 대해서 논의하고, 우리 사회에서 사형제도가 흉악 범죄에 대한 예방적 차원으로써의 형벌의 기능을 다 하는지, 또는 생명권을 유린하는 제도인지에 대해 검토하고 그 문제점과
성경에 나오는 인권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세례를 받은 여러분은 누구나 그리스도로 옷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유대인도 없고 헬라인도 없으며, 노예도 없고 자유인도 없으며, 남성도 없고 여성도 없습니다.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