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우기자 무사는 아들의 배를 그자리에서 갈라 창자를 휘집고는 떡이 없자 그자리에서 떡장수의 목을 쳤다는 이야기는 무사의 청렴결백함을 상징하며 한국의 청렴결백한 선비문화와 비슷하며, 일본은 어릴적 애들 교육을 시킬때 가장먼저 하는것이 니것 내것 등의 구분을 확실히 가르친다.
일본경제의 폐쇄성을 심화시키고 인위적으로 경쟁을 제한․조정하는 등의 문제점도 함께 초래하였다. 90년대 이후 일본 경제시스템은 일본 경제의 성숙단계 진입, 노령화․소자화의 진전 등에 따른 근본적인 일본내부 경제구조의 변화와 세계화의 진전, 지식․정보사회의 도래 등 외부로부터
0. 들어가며
일본 특유의 무사도(武士道)는 1899년 니토베 이나조(新渡戸稲造)가 명예, 용기, 충성, 그리고 당당한 죽음을 강조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에 따르면 무사는 충(忠) 의(義) 용(勇) 인(仁) 예(禮) 성(誠)과 같은 유교의 덕성을 근간으로 하여 주군에 대하여 죽음으로 복종을 해야 한다. 또
무사도(武士道) 정신, 와(和) 사상, 양이론(洋夷論)이라는 네 가지 속성으로 나누어 각각의 속성이 일본인들을 어떻게 자극하였고, 그로 인해 후지모리의 송환거부가 어떻게 결정·유지될 수 있었는지에 관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II. 이에(家)사상과 집단아(集團我)의 발현
이 장에서는 야마토(大
일본어과를 전공하고 있는 우리조차 무사도에 대해 겉으로 드러난 피상적인 면만 알고있기 때문에 일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주제를 ‘사무라이적 사상의 포커스, 무사도로’ 선택하게 되었다.
문화와 마찬가지로 역사는 시대 속에서 형성되어 존재하고 변하게 된다. 일본 무가사회의 도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