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언어를 연구하며 방법론에서는 언어학적 범위를 벗어나 사회학의 방법과 이론뿐만 아니라 언어학,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문화대혁명도 종언을 고했다.
≫ 결과와 의의 : 깊은 상처와 정신적 후유증
문화대혁명은 10년 동안 중국을 파국으로 몰아넣었고, 장기간 대학을 폐쇄하여 교육 과학 기술 등 전문분야의 발전 저하 및 인재양성이 중단되었고 후에 개혁개방의 관리자 부족 현상을 가져와 사회 발전에 큰 장애를 초
사회 ․ 문화적으로 전근대시대의 비과학적, 비이성적, 비합리적 인식체계 대신에 과학과 이성, 합리성이 지배적 가치체계로 자리잡아가는 과정. 정태헌,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
따라 중국은 사회주의 현대화에로 진출하는 새로운 역사적 시기를 열었다. 중국인민은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 노선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운 탐구를 시작하였다. 대내적으로 경제를 활성화시켰는데 주로 재래의 고도로 집중된 계획관리 체제를 개혁하고 사회주의 상품경제를 힘껏 발전시켰다.
역사서술은 극명하여 당시 민중의 생활상까지도 생생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역사란 ... (중략) ... 인간이 엮어내는 감동적 드라마라는 것을 실감"시켜 준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홉스봄의 저서들은 인문학과사회과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필독서다. 특히 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제국의 시대, 극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