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03)
“평화를 동경하던 백의민족”(고려대학교 재2차 4․18 시국선언문, 1962/04/19)
“온 겨레에 소생의 희망을 주는 단 하나의 길”(민중․신한 합당 선언문, 1967/02/07)
“갈라진 민족이 다시 평화로운 통일에 이를 수 있는 길”(민주국민헌장, 1974/12/25)
②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의 특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45년 해방 이후 일시적인 정국 주도권을 잡았던 사회주의 진영은 46년 조선공산당의 불법화, 여운형의 암살 이후 지하로 숨어들었다. 그리고 48년 남북 단독 정부의 수립은 남한에서의 사회주의 진영과 북한에서의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활동을 불가능하게 하였으며, 1950년 한국전쟁과 그에 따른 휴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