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의미한다. 옛 소련과 동구, 무엇보다 현존 북한의 체제가 그 실례로 제시된다. 전쟁에 이은 오랜 북한과의 군사적 대치는 이런 사회주의에 대한 공포와 경계를 끊임없이 재생산해온 사회적 배경이다. 그러나 사실 이런 사회주의는 사회주의국가라 불리는 사회주의의 한 극단적인 형태일 뿐이다.
국가의 체제 사이에는 상당한 개별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또한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사회주의국가의 체제와 대비되는 특성임과 동시에 아직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한 후진국 및 개발도상 국가들의 체제와도 구별되는 특성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제도를 살펴보면
국가의 체제 사이에는 상당한 개별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또한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사회주의국가의 체제와 대비되는 특성임과 동시에 아직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한 후진국 및 개발도상 국가들의 체제와도 구별되는 특성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제도를 살펴보면
사회가 건설되면 국가와 계급의 성격이 상실될 것이라고 했지만, 공산화 이후 관료제는 더욱 강력한 권한을 발휘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20세기를 지내 오면서 관료제는 속해 있는 체제가 사회주의이건 민주주의이건 관계없이 많은 재량을 얻었고, 그 규모를 확대해 온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건설 지향은 사회주의와 뚜렷하게 구별되어 자유주의적 민주주의체제를 전제로 한 자본주의적 발전을 전망하였다. 독립을 위한 실력양상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따라서 구례의 전통적 관습과 관행은 타파되어야 할 대상으로, 민중은 계몽되고 개조되어야 할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