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회에 의하여 창조되고 또 사회를 창조 한다. 종교는 공동체에 의하여 그 자체의 깊이에 대한 상징적인 자기 명시로서 창조된다. 그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 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
Ⅰ. 절대주의 시대에서 근대사회로의 변동
1. 절대주의 시대의 유럽
유럽, 특히 서유럽의 역사에서는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시기를 절대주의 시대라고 일컫는다. 이 시기는 유럽 사회가 중세적인 봉건사회에서 벗어나서 근대 시민사회로 옮아가는 과도기적인 시기로서, 봉건적인 요소와 근대적인
사회는 변동사회이기 때문에 일정시기에 걸쳐 실시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 수 없으며 또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끝난 후에도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평생교육
제9장 사회과의 가치교육
9.1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 사회과교육은 애국심을 기르고 민족문화를 존중하며 국가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는데 이들은 모두 가치와 관련되어 있음.
1) 변동사회의 가치 갈등 심각성: 사회변동이 심한
사회적 분석 수준이다. 이 분석 수준은 두 개의 서로 다른 패러다임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집정주의 패러다임이고, 다른 하나는 권위주의-종속의 패러다임이다. 그 중 헌팅턴의 “변동사회(Political order in changing societies)”에서의 집정주의에 대한 연구는 미국 관계 학계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