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의 사회복지
고려시대에 있어서는 불교의 영향을 받아 구제사업이 자선과 회사를 기본정신으로 성행하였으나 그 말엽에 이르러서는 불교 자체가 가진 병폐로 인해 구제사업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도입하여 유교의 정치이념인 왕도정
등 모두 500여
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술을 남김
-각종 사회 개혁사상을 제시하여 '묵은 나라를 새롭게 하고자 ' 노력
-정치 . 경제. 사회 . 문화 등 역사 현상의 전반에 걸쳐 전개된 그의 사상은 파탄에 이른
당시의 사회를 개량하여 조선왕조의 질서를 새롭게 강화 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조선시대 초호조에서 담당하다가 세종 때는 구황청에서 취급하였다. 인조4년(1626)에 진휼청이 설립된 후에는 전국의 환곡이자로 수납된 경곡을 진휼사업에 사용하였다. 따라서 흉년 또는 재해로 인한 이재민들은 공공연히 관가에 진휼을 요구하였고 관에서는 이들 빈민에 대한 조사 및 구제에 많은 노
사회과학의 이론을 이해 하여야만 사회복지사 연구의 접근이 용이하다. 이유는 역사와 사회복지가 모두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연구방법론 역시 사회과학 방법론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표진행은 먼저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복지발달사 그리고 사회복지역
사회과학의 이론을 이해 하여야만 사회복지사 연구의 접근이 용이하다. 이유는 역사와 사회복지가 모두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연구방법론 역시 사회과학 방법론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표진행은 먼저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복지발달사 그리고 사회복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