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등으로 자녀양육보다 입양을 택하게 된다. 그런데 10대에 성관계 및 임신과 출산, 자녀의 입양으로 인한 상실 등의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외상을 가져오며, 이러한 심리적 외상상태에 즉각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미혼모들은 심각한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된다(윤미현, 2002).
어려움 등으로 자녀양육보다 입양을 택하게 된다. 그런데 10대에 성관계 및 임신과 출산, 자녀의 입양으로 인한 상실 등의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외상을 가져오며, 이러한 심리적 외상상태에 즉각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미혼모들은 심각한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된다(윤미현, 2002).
경험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른 시기에 하는 성행동은 혼외 임신을 증가시키게 된다. 따라서 10대미혼모, 낙태 등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된다고 하겠다.
둘째, 미혼모는 단일한 집단이 아니라 그 내부에 다양성을 가진 집단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미혼모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은 미
미혼모가 되는 계기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의 이중적인 성윤리와 이로 인한 여성들의 피임실천에 대한 편견 등이 미혼모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혼전 성경험과 관련해서 남성에게는 지나치게 관대한 반면 여성에게는 공식적, 비공식적 제약이 가해지는 현실은
미혼모복지향상과 미혼모 자신이 심리적,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여 사회로 복귀할 수 있으며 동시에 미혼모 자녀가 기아 등의 또 다른 사회 문제화 되는 것을 예방하면서 미혼모가 정상적인 모자가정을 이룰 수 있고 미혼모를 위한 복지사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인 확대가 서로 조화를 이룰 때 복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