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간디에 대해서는 필자가 중고등학교 세계사 과목을 통해서 배운적이 잇다. 우리가 보통 간디를 논할 때 인도의 평화주의자로서 비폭력, 불복종운동가로서 알고 있다. 사상가 정치가이며, 세계 평화에 기여한 위대한 인물로서 ᜔‘마하트마(위대한 혼, 큰 성인)’라는 존칭으로 인
사회복지운동은 소수의 인원으로 한정된 사업을 전개하는 조직체가 아니라 사회복지대상자?전문가?학계간의 유기적 결합과 합의에 따라 현장 혹은 다양한 사회복지운동 영역에 실천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를 둘러싼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를 감안할 때 전문가와 복지대상자들의 실천적
1. 머리말
이 글은 한국현대사의 전개과정을 사회운동의 변화과정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글이다.
이 글에서는 61년부터 87년 까지에 이르는 시기를 지배의 성격에 따라 독재 혹은 권위주의체제가 존재했던 시기이다.
이 글에서는 이 권위주의체제 시기, 그 이전 시기, 권위주의체제로부터 민주주의체
사회주의를 한다는 그 한 가지 사실이 진실로, 옛날의 드세던 부랑당 패가 백길 천길로 침노하는 그것보다도 더 분하고, 물론 무서웠던 것입니다.”
일제의 식민지 상황에서 사회주의 운동을 전개한다는 것이 얼마나 금기시되는 행동인지를 알 수 있는 좋은 대목이다. 당대의 식민지 시대를 살았던 채
운동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Ⅱ. 사회운동의 개념
사회운동이라는 개념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들이 포함될 수 있다. 전쟁이나 지진에 의해 집단적으로 피난하는 집단도주(panic)현상과 같이 비조직적이며, 목적이 뚜렷하지 않은 군중현상에서부터, 뚜렷한 목적 하에 복잡하게 조직화된 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