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채만식의 소설과 더불어 우리 민족이 해방을 맞이한 직후 분단되기 이전까지 사회주의운동의 맥락을 살펴보면서, 발생에서부터 철저히 두 가지 이데올로기에 국한될 수밖에 없었던 까닭에 대하여 곱씹을 좋은 계기라 생각한다. 소설 속의 태평천하를 접하고 진정한 태평천하를 상상해본다.
민족해방과 대한민국의 건국」이므로 해방의 측면에서 배경과 해방 이전과 이후의 문화적 차이, 의견을 발표하겠습니다.
Ⅱ. 본론
1. 배경
1) 해방 이전 건국 준비활동
우리나라는 3.1 운동 이후 독립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갖게 되고 독립 운동 추진의 욕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보다
민족파와 카프파의 이념투쟁이 격화되어 가는 문학적 배경에서, “문학의 성립은 민족 언어의 완성”이라는 명제를 안고 출발한다. 그러므로 ‘시문학파’의 문학적 과제는 이데올로기문학이 지는 근본적 결함을 극복하고 한국어의 새로운 문학적 가능성을 개척하는 것이다. 이것은 동인의 구성과 성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되었고, 그 상태에서 20세기 전반의 우리 역사가 흘러갔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근대시기에 대해 말할 때, 서구화와 식민지화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까닭에 한국에서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두고 학자 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포악하고 주색에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자 호부주사였던 해서가 정치와 인민의 고통을 고려하여 가정제에게 직접 정사를 잘 살펴달라고 상소문을 올렸다. 그의 글속에는 지주들이 수탈한 토지는 반드시 일반백성에게로 돌려 주어야 하며 군주의 전제주의적 독재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