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개인이 가족, 소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를 구성하고 있고 그 개인을 구성하는 각각이 또한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지만, 결국은 각 대상의 핵심에는 개인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개인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체계(social system)나 환경(environment)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다른 체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법질서가 유지되고 있고, 사회질서가 바로 잡히고 있는 것은 법원에서 정의질서를 구현하고 있는 법이 집행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삼권분립주의하에서 입법권 ·행정권과 대응된다. 근대국가의 근본원칙 가운데 하나인 삼권분립주의는 입법·사법·행정이라는 세 가지 권력
Ⅰ. 사법권의 개념
1. 사법권 개념의 실질설과 형식설
실질설에 의하면 '법 아래서 실재의 구체적인 쟁송사건에 대하여 무엇이 법인가를 심리·판단하는 국가작용'을 사법권이라 한다. 형식설에 의하면 '국가기관 중 입법·행정기관을 제외한 사법기관인 법원에 속하는 권한'을 사법권이라 한다.
사법
1.선종불교의 의미와 변천
화엄종(華嚴宗) ·법상종(法相宗) 등 교학(敎學)을 중시하는 교종(敎宗)에 대하여, 직관적인 종교체험으로서 선(禪)을 중시한다. 원래 선종은 석가가 영산(靈山) 설법에서 말없이 꽃을 들자, 제자인 가섭(迦葉)이 그 뜻을 알았다는 데서 연유한 것으로, 이심전심(以心傳心) ·불
Ⅰ. 호족
ⓛ 호족의 등장과 나의 서술방향
신라말 ․ 고려초의 사회를 주도해 나간 세력은 지방에서 등장하였던 호족이었다. 호족은 신라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급격히 약화되는 진성여왕대로부터, 고려의 지방관이 파견되기 시작하는 성종대 까지 거의 1세기 동안 지방사회의 실질적인 통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