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선호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 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를 비교설명해 보겠다.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상대주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결부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일부 한국인들은 개고기의 식용에 대해서 문화 상대주의를 거론한다. 프랑스인들은 달팽이를 먹고, 일본인들은 말고기를 먹는 것처럼, 한국인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은 문화적상대주의에 비추어 정당하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일
상대주의에 관한 이론
가. 문화 상대주의
문화 상대주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이다. 이는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이다. 문화 상대주의의 필요성은 다음에서 찾을 수 있다. 문화의 올바른 이해가 가능하고, 국제간의 상호 이해와 협조에 도움이
개념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대비된다. 전자가 보편적 문화 이념을 제시하고 있다면 후자는 문화에 대한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전자를 문화 보편주의, 후자를 문화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플라톤, 헤르더, 칸트, 타일러가 전자에 속하고, 보아스, 베네딕트, 히스코비츠는 후자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