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인류학자들은 문화 상대주의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불완전한 개념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것을 다 옳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대 인류학은 서구 문화의 지나친 팽창에 대한 반작용으로 문화 상대주의에 너무 기울어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고대사회>,바코펜의<모권론>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Ⅰ. 도 입
인간의 발달에서 신체운동 발달, 그리고 인지 발달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정서 발달이다. 그러나 발달적 측면에 있어서 정서가 차지하는 중요성과는 달리 정서 혹은 감정은 이성과 대비되어 그 역기능적인 측면만이 주로 부각되어 왔다. 특히 인지혁명이 일어난 이후 심리학 내에서
# 생산
1. 생산활동 - 자원과 기술필요
1) 자원 - 인적 자원 : 노동, 작업 능력
- 비 인적 자원 : 생산재 - 자본(원재료, 반제품, 공구, 기계 등이 포함)
- 자본은 소비에 사용하지 않고 현재와 미래의 생산에 이용하도록 정해진 과거 생산의 결과, 즉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 진화’에 대해 반대적 입장을 취하던 보아스 학파 이론의 영향력이 건재하던 미국에서 등장했다는 점이다.
Neo-evolutionism이라는 명칭에서 'neo'의 사전적 의미는 ‘신(新) 혹은 부활, 후기’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편의상 신(新)진화주의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를 ‘진화론의 부활’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