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형 문화와 디오니소스형 문화의 구분은 종교문화의 경우에도 적용 될 수 있다.(Greeley, 1972a:21~4; Roberts, 1984 : 251~52). 아폴로형 종교문화에서는 논리와 이성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 이해되고 종교에 대한 논리적 이해가 강조되며, 종교의례도 지성적이고 엄숙하게 진행
사회 문학적으로 볼 때 종교는 문화의 일부로써 문화적 성격을 띠고 있다.
문화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특성 때문이다.
첫째, 종교는 집단의 공통된 자산으로서 집단문화의 한 중요한 양상이다.
둘째, 모든 사회는 종교적 행위가운데서 그 멤버들이 따르도록 기대하는 청사진
<물음의 정황과 종교 정의의 시도>
“우리의 현실에서 종교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라는 사실, 그리고 종교가 유일하게 절대적인 가치체계가 아니라 수많은 가치체계 중의 하나라는 사실, 곧 종교다원현상과 세속화현상은 우선적으로 그러한 자의식을 각기 종교의 자리와 종교에 대한 자리에 귀속시
사회학”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문화·의료·젠더·정치·노동·종교 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