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적으로 이루어지는 때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일찍이 시대적 흐름을 감지한 김영삼 정부는 “세계화”를 그의 기치로 내건 바 있다. 그리고 바로 여기, 이곳의 연세 캠퍼스에서도, “글로벌 라운지”가 있고, 곳곳에 “가자 세계로! 연세와 함께” 라는 구호가 위풍당당하게 자리하고 있지 않은가.
한국 역시 북한과의 체제경쟁에서 사실상의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지난 30년 동안의 경제성장의 과실을 어느 정도 누리기도 했으나, IMF 구제금융을 받게 되어 경제, 정치, 사회 전 영역에서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낡은 것은 무너졌으나 새로운 것은 태어나지 않은 상황을 위기라 한다면 20세기를 마감하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세계화 논리에 따르는 세계변동에 대해 당위론적 추종이 득세를 하고 있지 사회과정에서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의미작용의 성찰이 국어정보학적, 언어정책적 차원에서는 거의 없다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한국사회를 텍스트로 해야 할 국내의 언어사회학 연구도 지지부진할뿐더러 언어정책적 개념도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