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된 것이다. 정치와 경제, 환경의 영역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전 세계 시민들은 머리를 맞대고 환경 파괴를 고민하며, 가장 싼 생산기지를 찾아 국경을 넘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수호하고자 한다.
정보통신기술과 수송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세계는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게 되었고, 바야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를 받아들인 뒤 19세기 초엽에는 중부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중반기에는 남․동유럽으로 번져나갔다. 20세기의 민족주의 운동은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에서 치열한 투쟁양상을 보였다. 18세기가 되기까지 국가나 영토는 민족성에
민족주의의 사상원리나 운동의 현상 또한 다양하다.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민족의 생활·전통·문화를 보전하여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국가의 성립 후에는 그 독립성·통일성을 유지·발전시킬 것을 추구하는 사상원리·정책 및 운동을 일컫는다. 역사적으로는 자기 민족을 다른 민족이나 국가와 구
민족들의 주체적 목적이란 것이 존재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대답하기 곤란한 지경이 된다.이러한 난제가 사회과학자들이 민족주의라는 늪에 한번 빠지면 거의가 헤어나오지 못하는 큰 이유이다.민족주의는 국가주의 연구보다 더욱 복마전적이다.
이 때문인지 최근 한국의 사회과학계는 민족주의에
국가는 구성원들을 다변화 하고 더욱 대형화 되어가고 있는 테러의 공포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도록 더욱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우리들은 하루하루 변하는 사회현상과 정보들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