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해 폭력이 동원되었고, 그것은 근대사회의 구조를 안착시키는데 힘을 발휘했다. 한편, 근대사회에서는 시민의 정치적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폭력과 전쟁에 반대하는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근대사회의 비폭력적요소와 폭력적 요소의 연계와 긴장관계는 의문사
본 경험 유무
①없다②연1회③6개월1회④ 3개월1회⑤2개월1회⑥1개월 1회
7.상담을 통해 고민이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하나의 유무
충분 여부
8.현 부대의 군 복지 수준
만족도
9.군 사회 복지는 필요 유무
필요유무
위의 표는 본 조사에서 국군 장병들에게 배포한 설문지를 간단하게 정리한
본보고서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성인자살과 노인자살에 초점을 두어 현 실태 및 특징, 예방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 자살의 이론적 이해
1. 자살의 정의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들은 자살이란 자유로운 인간의 마지막 선택이라고 하였다. 자살은 자기 자
북학의 대남 도발 회수는 1967년 829건, 1968년 761건이었지만 1969년 134건, 1970년 106건, 1971년에는 58건으로 계속 감소했다. 또한 북한의 대외정책 역시 1969년 하반기부터 전과 달리 일본 및 유럽 국가와의 관계 개선에 나섰고 미국과의 접근도 모색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 위원회, 위의 책, 2~3쪽
사회학적 논의들을 간과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비전향 장기수’를 사회적인 맥락에서 분리한 채 하나의 독립적인 대상으로 논의를 진행하는 것은, ‘빈곤’의 문제를 노동자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는 것과 동일하게 ,실제적으로는 거대한 틀 속에서 이루어졌던 문제의 본질을 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