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하면서 인간 존엄성의 보장자로 ‘권리를 가질 권리(a right to have rights)’를 제시한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는 오늘날 가장 주목받는 인권의 사상가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렌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아렌트 사후 지속해서 이루어졌고, 20세기 후반에는
인권의 보장은 제2차 세계대전의 종식 이후 유엔(UN)에서 채택한 ‘세계인권선언(1948)’을 필두로 발전하기 시작한 현대 인권 개념은 더 세속적·국제적이면서 정치적 합의를 강조하며, 이에 대한 경제적 ·사회적 권리를 포괄하고, 더 나아가 유엔 및 지역 기구의 국제법 체계를 통해 제도화된 특징을 보
사회의 인권을 어떻게 이해하고 한국 사회의 인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찾아 기술해 보려고 한다. 사회문제론 학업을 통해 인권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 인권을 헌법에 규정된 권리와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인권을
사회에서 성소수자들은 언제 어디서 거부당할지도 모른다는 긴장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 “많은 성소수자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깨닫는 그 순간부터 가족과의 관계를 걱정한다. 나를 키워준 부모, 나와 함께 자라온 형제자매가 내 정체성을 알게 되면 나를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볼 것 같다는 두려움,
사회문제론 기말] 한국 사회에서 건강 불평등은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① 건강 불평등을 정의하고, ②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설명한 후 ③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④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 불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