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국행의례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방법의 영향을 받았고, 이를 활용해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시험삼아 분석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에 힘입은 바가 크다. 최종성은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에 대해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즉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
무속은 한국의 종교들 가운데 가장 본질적이고 오래된 종교 전통이다. 무속은 한반도와 남만주에 살았던 부족들의 종교로서 일반적으로 샤머니즘(shamanism)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사회에서 씨족과 부족의 우두머리는 여러 가지 역할 중에서 특히 인간과 신계(神界)를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샤만
중에서도 무속 행위는 개화기에 많은 특히 비판을 받았던 행위들 중 하나이다. 따라서 《독립신문》을 통해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과 그에 대한 《독립신문》의 태도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또 이를 통해 《독립신문》이 취한 태도의 타당성과 역사적 의미, 영향력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예정이다.
무속은 샤머니즘 분포권에 속하며 샤머니즘은 거의 전 세계적으로 분포 하는 종교 현상 이며 선사 시대부터 수렵, 농경 등 각 문화층을 기능해 온 방대한 문화 복합체 이다.
지역이나 시대마다 그 국가나 사회의 문화들과 결부 되어서 순기능도 하고 역기능도 하면서 다양화된 샤머니즘에 대해서 일정
무속의 이념, 인과의 개념, 문제해결 방식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무속에 대해 우리가 가져온 편견의 하나는 무속이 우리 의식의 원형이거나 사회의식의 표출 혹은 사회적 긴장완화의 기제라는 것이다. 혹은 무속의 문화예술적 성격을 강조하여 그것을 민족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