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의 인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모색하며,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학을 탐색하게 되는데 인간 회복에 요구되는 완전한 인식을 위한 하나의 행동양식
문제의식마저도 우선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 내면화하여 자기 사회에 대한 독자적인 문제의식을 갖지 못하게 되고, 또 서구의 세련된 이론에 동화시켜 자국의 현실을 해석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
2. 서구중심주의의 사상적 배경
서구중심주의는 계몽주의이후 전개된 헤겔적인 역사주의를 근간으로
역사소설을 논의하는데 있어 많은 시사점을 준다. 70년대는 두 죽음으로 상징화한다면 첫째로 전태일의 죽음이 70년대의 시작과 유신체제의 위기를 알리는 것이며 둘째로 박정희의 죽음이 유신체제의 종말을 의미한다. 이 두 죽음사이에 시간동안에는 많은 사회 경제 변화를 동반한다. 또한 산업화로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있다. '고래 뱃속에서' 가 그의 대표적 작품이다. 서정인은 '달궁' 시리즈를 통해 기법 실험의 한 극단을 보여 주었다.
그 밖에 냉소주의적인 입장에서 현실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는 고원정의 '거인의 잠' 이나, 역사 소설의 기법으로 우리 현실
문제를 통해 기독교적 대안을 찾아 보려했던 것도 마찬가지로 본 논문의 동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도 칼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