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적극성을 끌어내기 위한 일련의 역사적 변동과정을 겪어왔다. 등소평의 ‘해방’과 ‘자주’에 대한 강조와 사회적 자유화 정책들은 중국시민사회 형성의 기본 여건을 만들었다. 특히 1989년 천안문 사태를 계기로 중국에서는 시민사회 논의가 촉발되기 시작했다. 청 말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시민사회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태로 나타나는 가에 관심을 가지고 진행되어왔는데 중국시민사회의 구체적 양태를 통한 분석은 시민사회라는 개념의 차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연구라기보다는 시민사회 형성의 가능성만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중국시민사회에 대한 연구
사회계약이란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하여 일반의지 - 평등한 구성원들의 공동의 이해관계 - 에 맡기고 자신을 전체화 불가분한 것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계약에 의해 형성된 정신적․집합적 단체가 바로 공화국, 또는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이용된 홍위병 집단들이 반대파 숙청 작업을 끝낸 후에는 국내 정치무대에서 활동을 제한받게 되고 오히려 농촌으로 하방당하게 됨으로써 이들과 권력집단간엔 첨예한 대립이 야기되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서 먼저 1976년 3월 21일 남경대학생들이 3월 5일자 문회보가 주은래 제목의
시민
와 같은 형태로 변하였다.
노조가 존재하지만 영향력이 약하고(구조조정과정에서 약화), 파업의 절차와 관련된 규정이 없으므로 합법적인 파업이 불가능하다.
② 노동자 문제의 해결노력
후진타오는 조화사회의 새로운 노동관계를 강조하였는데, 여러사회적 문제를 제도적인 측면에서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