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
앞에서 살펴본 중국에서의 시민사회형성을 근본적으로 제한하는 정치-문화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중국사회는 그 정체성을 극복하고 국민들의 이니셔티브와 사회의 적극성을 끌어내기 위한 일련의 역사적 변동과정을 겪어왔다. 등소평의 ‘해방’과 ‘자주’에 대한 강조와 사회적 자유화 정
중국의 시민사회도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첫째, 시민사회의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의 자유권과 권리가 중국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있으며 실제로 보장되고 있는가하는 점이다. 더불어 정치적 자유의 표현과 결사체를 통한 집단적 의사의 관철이 어느 정도 용납되고 있
그러한 보도에 대한 반박을 인정하는 권리다. 그런 점에서 사실보도를 속성으로 하는 언론의 자유를 제한 내지 침해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적 가치질서를 수호하는 자유로운 언론제도를 보장하는 측면에서 이 반론권은 언론의 자유(헌법 제21조제1항)를 궁극적으로 실현하는
민주주의적 이념과 제도적 틀이 혼재하고 있는 양면적 특성을 지닌 한국 사회에서의 공적 영역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공적영역과 그것이 민주주의에서 갖는 함의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Ⅰ. 서론
시민사회적 민주주의가 자유롭고 평등한 인격주체에 의해 형성되는 자율적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라면, 그 전략적 요충지는 시민사회이다. 그리고 시민사회는 비국가적 공공영역을 의미한다. 하지만 비국가적 영역이라고 하여 시민사회가 곧바로 사적 영역을 의미하거나 사적 영역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