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2. 유치진 <소> 분석
다음으로는 유치진의 <소>에 관한분석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 희곡분석 방식의 순서에 따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는 본 조의 다소 주관적인 견해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우선 플롯부터 살펴보도록 합니다.
1) 플롯 분석
(1)줄거리
플롯 분석에 앞서 줄거리
소>는 1935년 동경 학생 예술좌 (일본 근대 신극좌)에 의해 공연 되었는데, 내용이 불온하다고 해서, 종로 경찰서에 3개월 정도 구금 되었다. 중기는 일제의 탄압이 극도로 심해진 1930년대 후반부터 해방 전까지 시기이며, 이 시기에 그는 일제의 강요에 의해 친일을 내세우는 희곡을 쓰거나 연출했다. 이
,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 창작에 전념했다. 1950~52년 국립극장장, 1958년 국제연극협회 한국본부 위원장, 1959~69년 동국대학교 교수, 1962~65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1962년부터 죽을 때까지 드라마 센터 소장으로 있으면서 배우, 연출가, 극작가 등을 배출하는 데 힘썼다.
희곡사」, 새미, 1997, p. 126
이 우리의 최초의 희극이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다. 하지만 본고에서 이런 역사적 중요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진’을 주제로 삼은 것은 앞의 사실보다 더 높은 중요점을 둘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근대희곡사상 1930년대는 희곡문학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