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들은 2차 판권으로 인한 수입이 없으면 수익을 거의 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이런 것들은 작품의 질을 떨어뜨리고 나아가서는 한국영화 시장의 파이를 줄이게 된다. 이미 한국은 해적 국가라고 불리며 해외 걸작들도 한국에서의 개봉을 꺼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작사 스태프들의 열악
영화계는 상반기 영화산업위기설과 스타시스템의 권력화, 통신사 자본의 진입과 불안정한 카드 할인정책, 영상콘텐츠 불법 유통 증가, 부가시장의 위축, 투자/제작 부문과 극장간의 부율 문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평.수직계열화와 우회상장 이슈, 비용 및 제작관리에 대한 요구, 불합리한 스태프
한국도 이들을 유사근로자, 준근로자 등의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나 여기서는 노사정위원회에서 합의된 개념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라는 이름을 쓴다.
우리나라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 인정됨에 따라 다양한 권리와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그러하지 아니한 경우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영화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은 미국의 영화시장에 비하면 그 규모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작지만 최근 한류 열풍을 타고 아시아시장으로 많은 진출을 하면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하지만 요새 한미FTA협상에 따른 스크린 쿼터제 축소나 영화불법 공유 프로그램의
불법적 공유 행태가 완전히 근절된 건 아니지만 영화인들이 동참한 굿 다운로더 캠페인 등이 호응을 얻으면서 인터넷 이용자들의 영화 관람 방식, 저작권 의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바라보고 있다.
5) 3D 영화의 대중화
현재 한국 극장가의 또 다른 중요한 경향 중 하나는 3D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