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관객 수가 사상 처음으로 1억을 돌파하였다. 그리고 올해 9월에는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가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여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눈부신 성장에 이면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하였다.
먼저 배급사들의 독점 문제가 가장 심각한 문
◆ 한국의 영화산업현황영화 관광의 고찰, 그 가능성
⑴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
- 2003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영화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한국영화의 점유율 50% 돌파
2003년 11월까지 49%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한국영화 점유율이 최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벤치마킹 해야 할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우위 요소를 제시하고, 벤치마킹 방법으
영화진흥위원회, 그 외 각종 신문기사, 인터넷기사 등을 활용하였다. 또한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부분에 한해서는 표와 그래프를 넣었다. 본 연구의 진행은 2005년도 이전의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2005년도 이후의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을 차례로 분석해 본 다음 한국영화산업의 문제점
“21세기는 문화와 경제가 하나가되는 문화 경제의 시대가 될 것이다. 두뇌강국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산업은 이 같은 시대적 요구를 가장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핵심적 문화산업이고, 디자인은 고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굴뚝 없는 공장이다.”라는 美辭語句를 많이 사용한다. 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