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의 종류에 있어서도 판소리와 같다. 그러나 기악독주곡인 산조는 판소리와 달리 느린 템포에서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틀(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의 일정한 순서)을 가짐으로써, 극적인 내용전개에 따라다른 장단을 가지는 판소리와는 구분된다. 가야금 산조, 거문고 산조, 해금산조, 대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 이전의 서역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궁정과 지식 계급에서 사용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음악을 가리킨다.
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
Ⅱ.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전 세계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음악이 합쳐 제3의 음악을 탄생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
크로스오버(crossover)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이다. 이러한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퓨전 재
음악으로 가다듬어져 '판소리다섯마당'으로 전승되며, 가루지타령(변강쇠가)를 포함시켜 '판소리여섯마당'이라 부르기도 한다.
장단 : 느린 진양조, 중모리, 보통빠른 중중모리, 휘모리등 극적 내용에 따라 느리고 빠른 장단으로 구성된다.
악조 : 슬픈 계면조, 화평스러운 평조, 웅장한 우조, 씩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