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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산조의 특성

    Ⅱ. 산조의 종류
    1. 가야금산조
    2. 거문고산조
    3. 대금산조
    4. 해금산조
    5. 아쟁산조

    Ⅲ. 산조의 구성

    Ⅳ. 가야금산조

    Ⅴ. 아쟁산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한다고는 하지만 연주할 때마다 즉흥연주를 하는 것은 아니며 한국음악 특유의 즉흥연주전통에 의해 연주자가 자기 나름의 스타일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산조라는 음악장르 자체의 일정한 형식이 있어서 그 안에서 연주자가 자유롭게 곡을 구성하는 것이다. 산조(散調)라는 말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흩어놓는 가락` 쯤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러나 산조는 그렇게 자유롭게 흩뜨려놓은 듯한 속에서도 높은 품격을 지닌 가락 자체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일한 것의 순환이나 반복을 일체 거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으로 나아가는 미래지향적, 진보적, 역동적인 음악논리는 바로 민중의 의식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 고 할 수 있다.
    산조는 같은 민속 음악인 시나위와 판소리에 그 음악적 바탕을 두고 있다. 시나위와 산조는 민속에서 자생적으로 태어나고 발전된 기악곡 형태라는 점에서, 또한 육자배기토리라는 선율이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시나위는 무속음악에서 발전된 음악형태인 반면 산조는 종교음악과는 전혀 관계없는 민가의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또한 시나위는 주로 관악기 위주의 합주형태인 데 반해서 산조는 장구로 반주하는 독주형태라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
    산조는 시나위에서 태어나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다.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선율과 고도의 기교들을 기악화하여 기악곡 나름의 고유한 선율을 만들어낸 것이다. 그뿐 아니라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민중의식을 그대로 계승하여 발전시켜갔다.
    참고문헌
    권도희, 가야금산조 평조 유형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94
    김해숙, 산조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87
    김희선·김윤덕, 가야금산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인원,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 계면조 선율의 특징,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1986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장희선, 가야금산조의 강산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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