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19세기 유럽 그리고 그가 바라본 19세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에 대한 고찰
한 인간의 사상은 그의 인생의 역사적 환경에 대한 고뇌와 사고의 산물이다. 부르크하르트의 사상의 형성 또한 그 예외는 아니어서, 이는 그자신의 학문적 동기뿐
삶을 삶의 형식으로 간주하였다.
발간
∘1917년- 프로이센 교육부와의 교류, 자문활동 시작함
∘1919년- 베를린 대학 철학과에 정교수로 채용
“교사교육에 대한 소고”라는 교육 프로그램 집을 출간
∘1924년- “청년기의 심리학” 이라는 논문을 발표, 출간
∘1933년- 히틀러 독재
삶의 이해
예)루터의 삶을 “이해”하려면 그의 삶을 ‘추체험’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그가 생전에 남겼 던 삶의 표현들(편지, 일기, 구술적 기록들, 저작들)은 그의 삶을“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딜타이는 반기를 들고 19세기 전반의 사상사를 그것의 내면적 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은 정신분석을 떠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정한 정신분석의 전통을 계승하였다고 주장했다(Kohut, 1977; Wolf, 1988).
자기심리학의 철학적 배경
Freud의 정신분석학은 자연과학적 인과모델 위에 서있었는데 반해, Kohut의 자기심리학은 딜타이의 해석학적 전통을 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