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 문제’에 대해 거침없이 다루고 있다.
요컨대 우리가 고찰하고자 하는 바는 종래의 『삼국유사』의 화랑소재 작품인 「찬기파랑가」와 「모죽지랑가」에서 보여 지는 화랑의 모습에서 더 나아가 『화랑세기』에 수록된 화랑 소재 향가를 통하여 화랑에 관해 구체적인 애정관계문제 등의 알려
신라의 가요로, 본격적인 기록 문학의 시작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총 25수가 전해지고 있는데, 4구체, 8구체, 그리고 가장 정제된 형식인 10구체가 있다. 작가층으로는 승려와 화랑이 가장 많으며, 신라인의 숭고한 정신 세계를 표현한 작품이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의 정신사적 맥락----불교
우리 문학의 정신사적 맥락이 불교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국문학사를 신라가요에까지 소급해 가지 않아도 근대문학의 사상적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임을 떠나 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비극적 정조(情調)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궁중음악인 속악으로 수용되면서 그러한 비극적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후렴구를 덧붙여 왕실의 궁중음악으로 향유되었음을 말해 준다.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선조들은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고 있어 즐거울 때나 슬플 때나 그들의 소박하고 순수한 의식과 감정을 자연에 이입하여 노래로 표현하였는데 그 중 우리 민족의 삶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던 자연물은 역시 달이었다. 그로인해 신라의 향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