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삼대>는 횡보 염상섭이 《조선일보》에 연재(1931.1.1~9.17)했었던 식민지 시대의 한 중산층 집안의 신?구 대립과 그 필연적 몰락과정을 그린 리얼리즘 소설이다. <삼대>는 장편으로서의 규모나 구성의 치밀성, 내용상의 풍요로움에 있어 한국소설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1)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삼대를 통해 바라본 『적응』의 상
들어가며....
단편소설과는 달리 장편소설인 삼대의 경우 양적인 측면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수가 많고 이에 따라 다각적인 사건이 놓여있어 작가의 목소리를 발견해 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같은 맥락으로 외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일관된 성격의 상을
-인물의 유형화
전 항에서 일정한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던 <삼대>의 작중 인물들은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유형화시켜 볼 수 있는데, 유형화된 인물들은 모두 그 시대의 전형성을 띠고 있다.
첫째, '모색하는 신세대 지식인형'의 인물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작가 자신이 투사된, 자전적
염상섭의 '삼대'는 연재 당시의 결말과 해방 후 단행본에서의 결말이 각기 다르다. 이는 해방 후 단행본을 내면서 염상섭이 결말을 개작한 것인데 개작으로 해서 얻고자 했던 효과는 무엇일까? 염상섭은『삼대』의 조선일보의 연재가 끝나자 곧 검열당국에 출판허가를 신청했지만, 거절당하고 해방 후
삼대>, <무화과>등의 중기 문학에서부터는 리얼리즘(사실주의 소설)소설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1963년 직장암으로 죽을 때까지 장편 29편, 단편 150편 이외에 300여편의 글을 남기고 있다. 김종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www.encykorea.com
2. 리얼리즘
염상섭의 소설은 구체적 형상화를 통해 당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