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을 잡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금까지 수업시간에 배운 방법들을 통하여 우리는 방법이 아닌 총체적인 관을 성립해 보고자 노력했다.
1. 삼대 그리고 관계
‘제목’은 언제나 그 제목을 달고 있는 대상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문학에서의 제목은 더더욱 그러하
통해서 그 의미를 구체화 시킨다.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4.
하나의 텍스트는 그 시대를 반영한다. 그래서 우리는 작품을 통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작가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한 바를 되짚어갈 수 있는 것이다. 필자가 염상섭의 <삼대>를 공부하고자 한 이유도 이것이다. 작품을
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민지 시대에 한정할 경우 식민지 현실의 소설화라는 역사적 책무의 실천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유학을 통해 서구의 근대적인 장르인 소설에 눈뜨고, 다시금 그것을 조선의 현실과 조응하는 한국적 장르로 갱신하기 위한 염상섭의 노력은 한국 근대문학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채만식은 일본의 제국주의적 지배 체제의 영향 하에서 성장하였다. 어려서는 한문학을 수학하기도 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대적 교육을 받으면서 조선 전체의 체제는 물론이고 일상에까지 식민적 재편성이 급속하게 진전되어 있는 상황에서 성장기를 보낸 것이
문학이나 근대적 리얼리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당대 현실과 불가피한 동기적 관련은 맺고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20년대 사회의 궁핌화 현실을 보는 관점은 경험적인 것과 이념적인 것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경험적이라는 것은 당대의 참혹한 상황에서 자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