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앙의 세계관과 변법사상」, 범한철학회, 1999, p.357
또한 상앙의 가족제도와 관련한 변법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주목할 점은 바로 봉건제도의 폐지에 있다는 것이다. 원래 상앙은 중국의 국가운영제도의 3원칙을 친한 이를 친하게 대하는 태도인 친친(親親), 도덕적인 어진 이를 존경하는 태도인
행동표준과 시비 기준이며, 군주가 마련한 강제규범이었다. 따라서 법은 공개되어 모든 백성이 이를 숙지해야 하며, 지위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평등하게 적용되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개정되어야 했다. 이런 논리가 바로 정치에서의 객관적인 기준, 법 앞에서의 평등, 변법의 논리였다.
Ⅰ. 중국문화의 발달의 기반과 특징
1. 중국의 지리와 자연환경
중국은 광대한 대륙국가이기 때문에 각 지역에 따라 지세 시후 물산 풍속 등이 각기 달랐다. 그러나 거대한 영토, 장구한 역사, 찬란한 문화의 중국도 세계사적 시각에서 그리고 유라시아 대륙의 입장에서 보면 인류의 다른 문명권과 고
상앙의 정전제 폐지로 “서인의 부(富)는 누거만(累鉅萬)에 이르고 빈자는 조강(糟糠)을 먹게 되었다”고 하였다.
진나라가 전국 7웅 중 가장 먼저 군현제를 통한 중앙집권체제를 갖추고, 농-정정책을 통해 부국강병을 달성
상앙에 의해 실시된 정치개혁의 각종 제도들은 이후 중국의
상앙의 변법인데, 전국의 혼란한 시대에 어떠한 변법을 채택하여 실행에 옮길 것인지는 각 나라에게 중요한 과제였을 것이다.
변법이란 국가 지배 방식의 전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일대의 혁명으로서, 혼란한 중에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할 시대성에 발 맞춰 때마침 여러 개혁가들이 등장하게 된다.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