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상징주의 (1860~1890)는 19세기 중엽에 프랑스에 나타나 그 세기에 사명을 마친 하나의 주의로 그 이론은 프랑스 고전주의의 논리와 규칙을 파괴하고 낭만파의 열광과 고답파의 객관성에 반항하여 확고한 독자적 미학을 이룩했다. 상징주의는 딱딱하고, 고정되고, 대리석같이 싸늘한 형식과
Ⅰ. 상징과 상징적 상호작용
1.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미드의 이론에 대한 시각은 인간이 언어나 기타 상징 속에 담겨진 기대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성을 배운다는 것이다. 미드 이론의 출발점은 인간을 다른 동물로부터 구분하는 중요한 특성에 대한 논의이며 언어 또는 의미 있는 상징(symbol)에
이론
수업의 주교재 ‘제퍼슨·데이비드 로비/김정신,『현대문학이론』, 문예출판사, 1995.’와 부교재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창조문학사, 2003.’을 중심으로 하고 유인물 자료를 추가하여 정리해보았다.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약 20년간, 문학의 내용이나 사회성을
형법의 관계조항 이외에 신문관계는 「신문지법」, 잡지와 도서출판에는 「출판법」, 결사․집회 관계에는 「보안법」 및 「보안규칙」 등을 적용하였고, 3.1운동 중이던 1919년 4월 15일에는 조선총독부 제령 제7호 「정치에 관한 범죄처벌의 건」을 제정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규제는 1925년에 제정,
Ⅱ.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1) 사회화(socialization) 의미
① 인간이 무한히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지니고 태어나 한 사회에서 자라는 동안, 그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익히면서 그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성장·발달하는 과정
② 태어날 때는 무기력한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