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이던 1919년 4월 15일에는 조선총독부 제령 제7호 「정치에 관한 범죄처벌의 건」을 제정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규제는 1925년에 제정, 공포된 「치안유지법」 등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김장환, 1975). 다음에서는 1920년대에 언론에 적용된 관계법들의 조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신문지법」
년대 풍미했던 계몽주의가 더 이상 조선사회를 개선시킬 수 없다는 한계성을 알고 그에 반대하여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퇴폐주의 등의 서양에서 유입된 다양한 문학사조를 받아들이며 근대의 태동기를 열어갔다.
그중에서도 1920년대 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
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려는 사실주의 문학관 수용.
- 희곡 분야에서는 ‘극예술 협회’와 ‘토월회’가 중심이 되어 신파극의 탈피와 근대극의 시도가 이루어짐.
⑵ 1930년대
① 대중문화 및 대중성에 반대한 문학사조
- 순수 서정문학
- 시문학파 : 1920년대 중반 이후 프로문학과 민족
운동을 일으켰다. 사회주의 세력은 노동 운동과 청년 운동과 같은 사회주의 운동을 일으켰다. 이 두 세력은 문학계에서도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민족주의 세력에는 최남선, 이광수, 염상섭, 한용운, 이상화 등이 있고, 사회주의 세력에는 최서해, 임화, 이기영, 김남천 등이 있다.
20년대 한국시는 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