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
상호텍스트적 접근으로 확장시키면서 보다 완전하게 시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I. 서정주의 「자화상」
<학습목표>
1. 시를 읽고 화자가 시를 통해 그려낸 자화상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시인의 삶과 시인이 살았던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시의 의미를
상호텍스트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가 당시의 식민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고민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당시 논의 되었던 문학사적 배경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교재인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1』을 통해 당시 문학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상호 침투 내지는 장르 붕괴, 또는 새로운 장르 탄생은 문화 안의 문학적 코드나 문학 내의 문화적 코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다양한 예술/문화 장르의 경계 허물어뜨리기 현상은 학제간 연구·분석의 기회가 되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술/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과 조망을 가능
상호텍스트적 도약에 독자가 개입하는 것으로부터 생겨난다. 패러디가 텍스트의 차원에서 확대적으로 작용하는 동안 아이러니는 의미론적 차원에서 축소적으로 작용한다. 이런 구조적 유사성 때문에 패러디는 아이러니를 용이하고 자연스럽게 수사적 장치로 사용한다. 어쨌거나 패러디는 아이러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