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와패스티쉬] 패러디와 패스티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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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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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패러디와 패스티쉬 >

1. 패러디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와 혼용되는 개념
(1) 패러디와 표절
(2) 패러디와 아이러니
(3) 패러디와 풍자
3) 패러디와의 연계성
(1) 낯설게하기
(2) 대화성
(3) 상호텍스트성
(4) 메타픽션
4) 패러디와 관련된 문학작품
(1) 김만중의 《구운몽》
(2) 최인훈의 《구운몽》

2. 패스티쉬
1) 패스티쉬의 개념
2) 패러디와 패스티쉬의 차이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패러디와 혼용되는 개념
(1) 패러디와 표절
패러디와 표절은 원텍스트를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점, 곧 두개의 약호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그러나 표절이 원텍스트를 철저히 숨기면서 그것들이 마치 자신의 독창적인 창작품인 것처럼 가장하는 반면, 패러디는 여러 장치들을 통해서 자신의 작품에 사용되고 있는 원텍스트의 흔적을 남겨둔다는 점에서 변별된다. 패러디와 표절의 차별성은 자신의 텍스트가 기존의 텍스트를 차용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 동기를, 드러내고 있느냐 은폐하고 있느냐 하는데 있다. 패러디는 의식적 모방인용의 행위이자 그 사실을 고의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인정받는 모방인용의 행위가 되므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것은 창작 방법이기 때문에 미학적으로만 문제가 된다. 그러나 의식적 모방인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의적으로 감추려는 경우는 윤리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표절이 된다.

(2) 패러디와 아이러니
패러디의 전경과 후경이 되는 텍스트 간에는 비평적 거리가 암시되며, 이는 통상 아이러니에 의해 표시된다. 패러디의 아이러니가 주는 즐거움은 특별한 유머로부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텍스트적 도약에 독자가 개입하는 것으로부터 생겨난다. 패러디가 텍스트의 차원에서 확대적으로 작용하는 동안 아이러니는 의미론적 차원에서 축소적으로 작용한다. 이런 구조적 유사성 때문에 패러디는 아이러니를 용이하고 자연스럽게 수사적 장치로 사용한다. 어쨌거나 패러디는 아이러니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의미와 자유로운 환상을 창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3) 패러디와 풍자
패러디와 풍자가 혼동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둘다 아이러니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풍자와 패러디가 동일하게 부정적 의미를 내포함으로써 조롱이나 경멸의 에토스를 지닌 것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패러디의 경우 가장 인기있는 유명한 작품들이 대상이 된다는 점만 보아도 결코 조롱이나 경멸의 에토스만으로 정의할 수 없다. 물론 패러디가 풍자적 목적에 사용되는 경우는 있다. 이 경우 풍자의 대상이 되는 것은 패러디된 작품이 아니라 다른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상황이며, 패러디는 단지 그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많은 이론가들은 암암리에 패러디가 풍자의 한 형태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이같은 사회적, 계몽적 기능을 부여하는 방법은 패러디의 개념을 지나치게 축소시키는 감이 없지 않다

3) 패러디와의 연계성
(1) 낯설게하기
낯설게하기는 러시아 형식주의자인 쉬클로프스키에 의해 도입되고 발전된 개념이다. 쉬클로프스키는 이미지의 사용을 문학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보는 전통적 예술 이론에 반대하고, 문학의 변별성을 이미지의 유무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사용되는 용법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학성이란 이미지가 습관적인 것을 새로운 견지에서 표현하기나, 예기치 않은 문맥 속에 들어가 그것을 낯설게 하는 미학적 효과를 강화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원텍스트에 대한 친숙성을 거부하고 차이를 강조하며 문면에 드러나는 패러디는 규범화된 예술 형식을 새롭게 시험하는 낯설게하기의 문학적 장치이며, 문학적 연속성의 이중적인 본질을 표출하고 문학의 변화를 주도하는 역동적인 힘이다.
참고문헌
- 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1
-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 비평사, 1993
- 정현숙, , 한겨례어문학회, 2001
- 임선숙, , 단국대학교 국어국문과, 2003
- 공종구,
한국현대소설학회 1996
- 김욱동, , , 문예출판사, 1993
- 도정일, , , 민음사, 1995
- 류철균, , , 진명서적, 1992
- 이성욱, , , 1992
- 김호영, , , 2005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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