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는 더 이상 일하고 남는 시간의 개
념이 아니라, 여가시간을 즐기기 위해 새로운여가문화를 창조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이 되었다. 주5일근무제의 실시와 더불어 여가활동은 어떻
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1) 시간중심형여가로의 변환
노동력이 근간이 되는 산업을 중심으로
여가에서 여가
내용의 효용성을 높이는 시간소비형 여가로 전환.
영화 일변도의 문화소비에서 콘서트, 연극, 뮤지컬 등 문화적은 문화
프로그램의 확대가 예상되며, 직장인 단위의 동호회를 중심으로 유적지
답사, 생태계 연구 등과 같은 학습형여가도 크게 증가할 것임.
가족중심의 여가의 필요
여가의 개념이 태동하던 시기.
1980~1990년대: 198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아시안게임(86), 올림픽게임(88)의 성공적 개최에 힘입어 각종 스포츠 및 해외여행, 기타 여가활동 대중화.
2000년대: 안정된 컴퓨터 보급과 초고속 인터넷 확산으로 인터넷게임, 웹서핑 등 새로운 형태의 여가방법 자
시간의 양은 덜 중요한 요소로 남게 된다.
그리고 직장에서 업무 집중도가 증가하고 일하는 시간이 아니라 결과를 중시하는 성과주의 풍토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고용비용 상승과 함께 근로자에게 요구하는 노동의 질도 높아지면서 자기계발형 여가활동이 각광받게 된다. 이에 따라 ...................
가족 서비스적 여가
부부나 가장이 가정 전체를 위하여 시간과 개인적인 활동을 줄이거나 희생하여 가족끼리 충실하게 즐기며 놀 수 있도록 도와주고 봉사하는 경우의 가족여가로써 가족 구성원의 한 사람인 남편과 아내는 서로 간에 개인적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을 추구하여 여가생활을 보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