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 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대
한반도에서 생활용기에 의도적으로 나타낸 무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신석기 문화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다.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빗살무늬토기는 입구가 넓고 바닥
Ⅰ. 개요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
색채-
조선 시대의 가구는 목 가구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목 가구는 가구 전체가 한 종류의 나무로 제작되는 일이 없었다. 때문에 전통 목 가구는 사용할수록 윤이 나고 나무 특유의 부드러움이 더하여 지는 특성이 있다.
-전통문양-
문양은 생활 주변을 아름답게 장식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이해되지
문양이 그려져 있다. 신라의 솔거(率居)나 일본에 건너가 그림을 그린 백제의 백가(白加)도 모두 화공이었는데, 단청은 화공이 도맡아 하였다.
‘단청’이란 그림을 뜻하기도 하였다. 안압지(雁鴨池) 발굴 때 출토된 통일신라 암막새 기와 밑에 단청의 붓자국이 있는 것도 있었고, 단청할 때 물감을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