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위기의 극복과 생태적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스도교 또한 마찬가지다. 그리스도교는 자신의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생태위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의 하나로 그리스도교 신학 안에서 생태신학 또는 환경 신학이라는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원론적 세계관 → 자연과 인간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는 관점
1. 창세기 1장 26-28절 →“움직이는 생물을 다스리고 정복하라”
인간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땅이 얼마나 파괴되고 마멸되느냐
에는 관심을 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으로 가르침.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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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하나님
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